가이드

승리를 위한 지름길?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략 세 가지

스톤에이지의 투기장은 1:1 PVP를 진행할 수 있는 콘텐츠다. 유저의 승패에 따라 일정한 점수로 환산되며, 점수를 기준으로 유저들 간의 매칭이 이루어진다. 전투에 돌입하면 각 플레이어마다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상대와 내가 번갈아가며 공격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기본적인 규칙은 일반 스테이지와 같지만, '실시간'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인다. AI가 아니라 유저와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턴제 전투이므로, 상대의 선택을 유도하고 나의 공격이 효율적으로 먹혀들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제 투기장에 첫 발을 들이는 유저를 위해,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 세 가지를 소개한다.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만의 전략과 팀을 구성하고, 상대와의 심리전을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 모든 것은 승리를 위해서!


■ 기본전략 #1 - 상대의 타겟을 흐리는 '스위칭'

스위칭이란 펫을 교체함으로써 상대에게 혼란을 주는 전략을 말한다. 상대가 공격할 것이라 예상되는 펫을 교체하여 나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상대의 스킬 사용 순서를 꼬아버리는 전략이라 할 수 있다. 방어형 펫으로 상대의 스킬을 받아내거나, 시작부터 기력이 차있는 펫을 교체하여 사용하는 등 다양한 변수를 만든다.

▲ 물론, 중앙 탱커의 체력이 부족할 때 교체하는 것도 한 방법.

포링 계열 펫처럼, '3회 피격 시 변신'하는 펫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반드시 익혀야 하는 전략 중 하나다. 적의 공격이 집중되기 쉬운 딜러 펫을 일부러 노출해 시선을 모으고, 다른 펫을 빠르게 교체하는 것이다. 교체한 펫으로 무적 스킬과 같은 버프를 걸어, 생존력을 보완하며 공격을 이어나간다.

시작부터 기력을 최대까지 보유한 펫의 스킬을 사용한 뒤, 다른 펫으로 교체하는 '히트 앤 런' 전략도 상대에게 혼란을 주기 좋다. 일반적으로 공격형 펫은 체력과 방어력이 약하므로, 교체와 방어를 통해서 이를 보완하는 것이다. 강력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펫이 대기열에 남아있는 것만으로도 상대에게 위협이 될 수 있음을 명심해두자.

▲ 초코링을 써본 사람이라면 알 수 있다. 변신이 얼마나 무서운 것인지...



■ 기본전략 #2 - 어? 방어? 그렇다면 나는... '가드 브레이크'

상대의 전열에서 방어를 취한 킹북이를 만난 유저의 심정은? 무너지지 않는 성벽을 지켜보는 듯한 느낌에 가깝다. 뚫으려 해도 도저히 뚫리지 않는 탱커 펫들을 만났다면 플레이어의 투기장 전용 스킬, '가드 브레이크'를 꺼내볼 차례다.

▲ 정식 서비스에서 추가된 조련사 스킬 '가드 브레이크'

가드 브레이크는 투기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조련사 스킬이다. 방어 중인 대상의 방어 상태를 해제하고 피해와 함께 방어력 감소 효과를 부여한다. 굳건하게 방어를 사용하는 '킹북이'나 '램가스' 같은 펫을 상대로 큰 위력을 발휘한다. 가드 브레이크와 함께 아군 펫의 공격을 집중시킨다면, 적의 중앙을 수월하게 뚫고 상대 조련사를 집중적으로 공격할 수 있다.

일반 스테이지와 마찬가지로 중앙에 있는 조련사를 잡아내면 승리하므로, 빠르게 중앙을 뚫고자 하는 유저라면 가드 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다. 실시간으로 상대의 반응을 살피고, 전략을 예측하여 가드 브레이크를 시전하자. 상대의 철통 같은 방어를 뚫어버리는 쾌감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 안 돼. 방어하지 마. 돌아가.



■ 기본전략 #3 - 펫은 활용하기 나름! 비주류로 변수를 주기

공격형이나 방어형 펫과 다르게 순수한 '지원형' 펫의 효용성은 의심을 받기도 한다. 별다른 공격 스킬이 존재하지 않고, 버프를 해야만 대미지가 나오는 콘셉트는 활용하기 어려운 편에 속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순발력도 낮은 편이라, 상대보다 스킬을 나중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잦다.

▲ 다른 펫에 비해서 약해 보이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지원형 / 낮은 등급이라는 특징을 가진 펫들은 실제 성능과는 상관없이 주목 받지 못한다. 하지만 세심히 살펴보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들이 많다. 아군에게 무적을 걸어주고, 버프로 대미지를 증폭할 수 있는 '카쿠 계열' 펫이 대표적인 예다.

단순히 무적과 혼란을 앞세우는 펫이라 생각할 수 있는 바카는, 세심히 살펴보면 공격형이나 주류 펫 못지않은 활약을 보여줌을 알 수 있다. 어눌하게 생긴 외모와 달리, 조합 펫이라 공격력과 순발력의 최대 성장률이 높은 편에 속한다. 게다가 상대의 턴 하나를 날려버릴 수 있는 무적 보호막까지 갖췄다. 자신이 공격을 받을 때, 공격력 / 치명타 확률 / 회피율 중 하나의 능력치가 상승한다는 것도 장점이다.

▲ 아군에게 보호막과 버프를 걸어주는 '카쿠 계열' 펫들

게임 자체가 스킬 및 성장률이 대미지로 이어지는 구조이므로, 성장률이 높은 상태라면 충분한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상대가 '저 펫은 아마도 약할 것이다'라고 방심한 사이, 뒤를 이어 날아오는 강력한 공격과 스킬들로 혼란을 주는 것도 충분한 전략이 된다. 항상 보이는 것보다 강력한 펫들이 많음을 기억하는 것이 좋다.


■ 상대방은 AI가 아니라 '사람'임을 명심하자

위에서 설명한 전략들은 상대에게 당혹감을 줄 수 있는 기본적인 것들이다. AI가 아니라 사람과의 1:1 실시간 대전이므로, 일정한 패턴보다는 변수를 생성 / 통제하는 전략들을 만나게 된다. 다양한 변수와 전략들이 어우러져, 사람과의 대결에서 나오는 심리전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다.

결국, 상대에게 심리적인 불안감과 당혹감을 줄수록 승리에 가까워지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상대의 공격을 예측하고 이를 막아낼 방법들을 고민하는 것이 투기장 전략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세 가지 전략 외에도 자신만의 전략을 투기장에서 실현하고, 승리를 따내는 조련사가 되어 보자.

▲ 전략과 전술, 심리전으로 승리를 맛보자!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